2016년 6월 5일 일요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종류 (SaaS, PaaS, IaaS)

 뉴딜코리아 홈페이지 | 뉴딜코리아
http://cafe.naver.com/rapid7/2482
 

SaaS, PaaS, IaaS –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종류


클라우드의 여러 정의와 분할 방식 중,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의 관점에서 일반적으로 업계에서 정의되는 내용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종류를 크게 세가지로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T 인프라의 구성요소로 알아보는 클라우드의 차이점으로, 어디까지가 직접 관리해야 하는 영역인가! 이것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자 관점에서 나누는 기준이 됩니다.

일반적 SaaS, PaaS, IaaS로 구분합니다



 
출처 : http://www.silverlighthack.com/post/2011/02/27/IaaS-PaaS-and-SaaS-Terms-Explained-and-Defined.aspx


1. SaaS(Software as a Serviece)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종류 중 SaaS는 인터넷, 클라우드 등 네트워크를 통해서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조직이나 개인이 쉽게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전달 가능한 어플리케이션 서비스가 대표적 의미입니다.
 - SaaS는 위의 구성요소 표에서 보이는 것처럼, 서비스 제공의 관점에서 볼때 철저한 소비(Consume)를 목적으로 합니다.
 -
Finished Service의 관점으로도 볼 수 있으며, 서비스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개발이나 데이터에 대한 추가적인 부담을 씌우지 않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중에서도 최상위 계층에 해당하는 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받을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 앱처럼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아 사용할 수도 있고, 제공 업체에서 소프트웨어를 실행시켜 진행화면만 보게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세일즈포스닷컴의 CRM SFA, 네스위크의 ERP CRM e커머스 등이 있습니다.
 
2. PaaS(Platform as a Service)
개발자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서비스 하기위해 사용가능한 서비스(윈도우, 리눅스와 같은 운영체제)와 기능(개발 환경도 플랫폼)들이 제공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특히, 이미 구축 후 제공되는 인프라가 존재하기에 개발자는 상위의 플랫폼에서 빠르게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및 서비스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 네트워크 연결 인프라부터 어플리케이션 실행을 위한 런타임까지 제공되며, 사용자는 어플리케이션과 데이터만 관리합니다.
- 구글의 Google App Engine 과 세일즈포스닷컴이 제공하는 Force.com이 PaaS의 대표적인 서비스 입니다.
- PaaS는 개발자와 개발사에게 인프라나 OS, 플랫폼 관리에 대한 부담을 거의 대부분 경감시킵니다.
- PaaS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위해 대부분의 경우 비즈니스 모델과 비즈니스 로직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 가장 이상적인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관점의 클라우드 모델로 업계에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paa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개발 기술을 모듈화, 표준화하는 능력, 기반에 최적화해 설치하는 기술력, 지원력 등의 기술요건이 필요합니다.

PaaS는 개발자와 솔루션 개발사(ISV)에게 대단히 큰 혜택을 제공합니다. 인프라나 런타임에 무관하게 오직 어플리케이션과 로직 자체에 집중할 수 있으니까요.
아울러, 모니터링이나 프로비저닝, 비용 처리 방식(Billing)도 솔루션 개발사에 매우 유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3.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중 IaaS는 인프라스트럭쳐 레벨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하며 특히 기업에 많이 서비스 되는 종류입니다.
하부의 인프라 부분만 제공됩니다
즉, OS부터 상위의 모든 플랫폼이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자가 직접 올릴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는 관리 부담이 적어집니다.
 - 가상 호스팅(VM Hosting) 서비스와 일부 유사하나, 클라우드 서비스는 Elastic 서비스 확장 관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매우 적은 수의 OS만 일반적으로 제공 됩니다.(일반적으로, 일부 Linux 배포판과 Windows Server만 제공)
 - 고객은 여전히 직접 OS와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관리 해야 합니다.
 - 유료 OS나 유료 DBMS에 대한 라이센스 비용은 고객 부담일 수 있습니다.(RHEL, Windows Server나 MSSQL 또는 Oracle)
 - 관리 측면에서, 개발자와 인프라 관리자의 역할이 부담될 수 있음. 인프라 관리자는 여전히 OS 및 OS 상부 전반적 보안에

    대한 책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서비스사가 제공하는 형태로 VM을 이용(구축)할 경우 모니터링이나 프로비저닝 등도 손쉽게 구현 가능합니다.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가상화 환경으로 만들어서 필요에 따라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죠. Iaa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데이터센터의 서버 구축 및 운용 능력, 자본력, 넓은 대지, 풍부한 전력 환경 등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 EC2와 S3가 있으며, 가비아에서 서비스하는 클라우드 호스팅이 이에 해당됩니다.
가상 공간의 서버 자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서버의 확장이 자유롭게 가능하죠. 윈도우나 리눅스 모두를 지원하며 몇 분 안에 서버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구글 드라이버, 네이버 N드라이버도 클라우드 서비스의 일종입니다. 클라우드를 통해 게임을 할 수도 있죠. 이처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다양한 방법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4. Packaged software(On-premise 방식)On-premise 모델을 의미하며, 직접 인프라와 플랫폼, 어플리케이션을 관리하는 모델을 의미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