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30일 목요일

HTML5 기술표준 동향

HTML5 기술표준 동향


1. 머리말
 
HTML5는 차세대 웹 표준 언어이다.

기존의 HTML이 텍스트기반으로 정보를 표현 하였다면 HTML5는 ActiveX등 플로그인 설치 없이 비디오, 오디오 파일등 다양한 컨텐츠를 브라우저에서 표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한 번의 개발로 OS플랫폼에 대한 의존도를 감소시킬 수 있고 사용자들도 장치에 상관없이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표준으로 WebRTC가 있다.

WebRTC기술은 웹에서 P2P기반 화상통화나 데이터 통신지원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 활용하면 한 번의 개발로 PC나 스마트 장치에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화상통화를 할 수 있어 기존의 화상회의 시스템보다 경제적인 비용으로 스마트워크를 할 수 있다.

 
2. HTML5 기술 동향 및 활용 예시

2.1 HTML5 기술

HTML5는 HTML의 완전한 5번째 버전으로 월드 와이드 웹 (World Wide Web)의 핵심 마크업 언어이다.

 2004년 7월 Web Hypertext Application Technology Working Group(WHATWG)에서 웹 애플리케이션 1.0이라는 이름으로 세부 명세 작업을 시작하였다.

HTML5는 HTML 4.01, XHTML 1.0, DOM 레벨 2 HTML에 대한 차기 표준 제안이다.

비디오, 오디오 등 다양한 부가기능과 최신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액티브X 없이 브라우저에서 쉽게 볼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W3C는 2014년 10월 28일, HTML5 표준안을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표1] HTML5 주요기능
HTML5 주요기능
주요 기능 설 명
3D, GRAPHICS & Effects 다양한 2차원 3차원 그래픽을 지원
Connectivity 웹(클라이언트)에서 서버 측과 직접적인 양방향 통신 가능
CSS3 글씨체, 색상, 배경 등 다양한 스타일 및 이펙트 기능 제공
Device Access 카메라, 동작센서 등의 H/W기능을 웹에서 직접적으로 제어
Multimedia 비디오 및 오디오 기능을 자체적으로 지원
Offline & Storage 네트워크 미지원 환경에서도 웹 이용을 가능하게 함
Performance&Integration GPS없이도 단말기의 지리적인 위치 정보를 제공
Semantics 웹 자료에 의미를 부여하여 사용자 의도에 맞는 맞춤형 검색 제공


2.2 HTML5.1

W3C는 HTML5표준에 수정과 추가 필요한 내용들을 정리하여 HTML5.1표준을 개발 중에 있다.

W3C는 2014년에 HTML5 표준 개발을 확실히 마무리하기 위해 2014년까지 정리가 어려운 이슈들을 따로 정리하여 차기 버전인 HTML5.1표준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현재 HTML5.1은 계획된 일정에 따라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2016년 6월 중순 CR(Candidate Recommendation) 및 2016년 9월 최종 표준 승인이 진행될 예정이다.

HTML5.1 스펙 개발 작업은 주로 새로운 API나 이벤트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작업, 기존의 표준 내용을 수정하거나 실제 활용성이 떨어지는 기능은 삭제하는 방식으로 진행 되고 있다.

2016년에 HTML5.1에서 구체적으로 정리된 내용들을 보면 Accesskey애트리뷰트의 갓은 단일 문자만 허용하도록 수정되었고, 패치(Fetch)또는 로딩 알고리즘에서 필요시 미디어 엘리먼트(Media Element)에서 미디어 소스(Media Source)를 분리시키는 기능이 추가 되었다.

또한 2013년에 HTML5 스펙에서 분리된 마이크로데이타(Microdata) 관련 애트리뷰트가 제거되었고, WHATWG(Web Hypertext Application Technology Working Group)와 조율 작업을 하고, 표준 추가의 장점이 없다고 생각하여 <iframe>에서의 seamless 애트리 뷰트 및 테이블 정렬 모델을 스펙에서 삭제하였다.

 또한, <figure> 엘리먼트 내에서 <figcaption>의 위치가 어디든 표현 가능하도록 수정하였고, 보안 이 슈 및 사용률이 낮은 <isindex>를 삭제하였다.

이 밖에도 추가, 수정 또는 삭제된 내용들에 대 한 자세한 변경 사항을 확인하고 싶다면 HTML5.1 WD(Working Draft)[2]의 변경(Changes) 부분을 참고하면 된다.


2.3 기타 HTML5기반 웹 표준

WebRTC (Web RealTime Communication)

WebRTC는 브라우저에서 ActiveX나 Plug-in설치 없이 실시간 영상통신을 할 수 있는 웹 표준 기술이다.

현재 W3C에서 표준을 개발을 진행 하고 있으며 향후 웹 기술의 활용성을 크게 확대 할 수 있는 잠재력이 매우 큰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가장 기본적이며 핵심적인 두개의 표준에 대한 CR(Candidate Recommendation)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카메라나 마이크에서 들어오는 미디어 스트림 데이터에 대한 접근 및 제어에 관한 ‘Media Capture and Streams’ CR(Candiate Recommendation) 표준안을 공개하였고, P2P 기반의 연결, 동영상 데이터 전송 및 데이터 전송 기술과 관련한 WebRTC1.0 표준안은 현재 WD(Working Draft)마무리 단계에 있어 머지않아 CR(Candidate Recommendation)단계로 넘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중요한 점 중의 하나는 이미 크롬, 파이어 폭스, 오페라 브라우저에서 WebRTC표준 기술을 구현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마이크로 소프트 엣지(Edge) 및 애플의 사파리 브라우저도 WebRTC표준 기능을 개발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향후 WebRTC기반의 다양한 서비스 생태계가 구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3. 맺음말

스마트기기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대다수의 직장인들이 2대 이상의 장치를 사용하여 정보를 습득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한다.

HTML5기술은 특정 서비스를 받기 위해 장치마다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번거로움 없이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술로 사용자에게 매우 유용하다.

또한 ActiveX와 같은 플러그인 설치로 인한 바이러스 감염과 같은 폐해를 없앨 수 있는 기술로 지속적인 관심과 정부, 공공기관, 기업체들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참고문헌]
[1] W3C 핵심 표준 개발 동향, 이원석 박사(ETRI), 이승윤(ETRI)
[2] HTML5, W3C, October 2014, https://www.w3.org/TR/html5/
[3] HTML 5.1, W3C, May 2016, https://www.w3.org/TR/html51/
[4] WebRTC 1.0: Real-time Communication Between Browsers, W3C, January 2016, https://www.w3.org/TR/webrtc/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