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발주자‧관리자를 위한
행정·공공기관 웹사이트 구축·운영 가이드
▣ 개 요
1.1 작성 배경 및 목적
○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이하 ‘행정기관 등’이라 한다)에서 웹사이트 개발 및 운영에 있어 준수하여야 할 다양한 기준과 가이드라인들이 있으나, 해당 기준 및 가이드라인이 다양하고 분산되어 있어 현업 실무 담당자들이 활용하기 어려움
○ 이에, 행정기관 등의 웹사이트 업무담당자에게 웹 사이트의 구축·운영부터 폐기까지 준수 또는 참고해야 할 사항을 종합적으로 제공하여 효율적인 웹사이트 구축·운영 업무를 지원 하는데 있음
1.2 적용범위
○ 본 가이드는 행정기관 등에서 대국민 서비스를 목적으로 구축‧운영하는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함
1.3 가이드의 성격
○ 본 가이드는 행정기관 등에서 웹사이트를 기획하거나 구축‧운영할 때에 전반적으로 준수하거나 참고할 내용 등을 포괄적으로 정리한 종합 지침서의 성격임
※ 본 가이드의 내용 중에는 관련 지침, 규정, 표준에 따라 웹사이트 구축 시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준수사항과 각종 가이드라인의 권고 내용을 제공하고 있으며, 활용기관에서는 최신의 정확한 기준을 확인하고 이해하여 준수 또는 활용 여부를 결정하여야 함
○ 본 가이드는 웹사이트 관련 각종 지침‧규정‧표준 등을 분석하여 재정리한 것으로 내용의 변경이나 상충부분이 있을 경우 최신의 기준에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함
※ 본 가이드에서 기술한 법령·지침·규정·표준 등은 수시로 재·개정될 수 있으므로 해당 법령·지침·규정·표준 등의 재 개정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또한,「정부조직법」등에 따라 해당 법령 지침 규정 표준 가이드 매뉴얼에 대한 소관 기관이 변경될 경우 그에 따름
1.4 가이드 구성
○ 본 가이드는 웹사이트 생애주기 단계별로 주체별로 필요한 행정절차에 따라 적용해야 하는 활동별 준수 및 고려사항 등을 포함하여 구성
▶ 추가 상세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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