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12일 화요일

웹호스팅 업체 랜섬웨어 감염(2020. 05. 08)



웹호스팅 업체 ooo가 지난 5월 8일 저녁 랜섬웨어에 감염됐으며, 현재 서버 복구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및 업계에 따르면 웹호스팅 업체 ooo 의 웹호스팅 서버 일부가 랜섬웨어에 감염돼 현재 복구가 진행중이다.

ooo가 랜섬웨어 감염을 확인한 것은 지난 5월 8일 19시로, 공격 확인즉시 한국인터넷진흥원 침해대응센터와 사이버수사대에 신고했다. 

감염이 확인된 서버는 리눅스 웹호스팅 관련 서버 40대로 백업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료복구 및 OS 재설치에 나섰다고 ooo 측은 밝혔다.


이에 대해 KISA 관계자는 "지난 8일 관련 사항이 신고 접수됐다"며 "현재 현장 지원을 나간 상태"라고 말했다.
ooo에 따르면 리눅스 웹호스팅 관련 서버 40대 등이 랜섬웨어 피해를 입었다.

그나마 백업 상태가 양호해 복구가 이뤄지는 상황이다. 

서버 백업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료 복구 및 운영체제(OS) 재설치가 진행했다. 

현재까지 리눅스 서버 40대 모두와 데이터베이스(DB) 서버 15대 중 80% 가량이 복구됐다. 

웹서버 복구율은 28%다.

ooo측은 "지금 당장은 완벽한 서비스는 힘들더라도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재개할 예정"이라며 "진행 상황은 수시로 ooo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업데이트 할 것"이라고 했다.

ooo는 백업이 잘 돼 있어 복구 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웹 호스팅 업체들의 경우 지능형지속위협(APT) 공격과 랜섬웨어 위협이 결합돼 진행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에는 기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리눅스 랜섬웨어도 발생하는 추세"라며 "백업 서버는 반드시 분리된 상태에서 운영관리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랜섬웨어 관련 5차 공지] 진행 상황 안내

안녕하세요 ooo 입니다.

랜섬웨어 관련 2020년 5월 12일 현재 진행 상황을 안내 드립니다.

현재까지,
감염이 확인된 리눅스 웹호스팅 서버 40대중, 데이터베이스 서버 15대 모두 복구를 완료했고 웹서버 25대중에 11대를 복구완료 하고 서비스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14대에 대해 복구 진행중 입니다.

또한, 한국인터넷진흥원 침해대응팀의 긴밀한 협조 와 도움으로 백업데이타를 추가 확보함으로 복구의 속도를 더 높일수 있게 되었습니다.

ooo 임직원 모두 빠른복구 작업이 진행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고객님들께 다시 한번 더 양해 부탁드립니다.

* 리눅스 웹호스팅 서비스 이외의 도메인 / 서버호스팅/윈도우 호스팅 / 달팽/ 등 기타 서비스에는 영향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000 임직원 일동 -


 
컨설팅 : ISMS-P, ISO27001, GDPR, PCI-DSS 
취약점 진단 및 모의 침투
개인정보 비식별화 솔루션
보안솔루션 공급
070-7867-3721, ismsbok@gmail.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