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8일 목요일

전자정부 웹사이트 UI·UX 가이드라인

  뉴딜코리아 홈페이지 



전자정부 웹사이트 UI·UX 가이드라인

행정안전부에서는 전자정부 서비스의 사용자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사용자 관점에서 공공 웹사이트를 설계할 수 있도록 "전자정부 웹사이트 UI·UX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였습니다.

행정·공공기관에서는 웹사이트를 신규 구축하거나 개선할 경우, 전자정부 웹사이트의 사용성 개선을 위해 본 가이드라인의 사용자인터페이스·경험(UI·UX)을 준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정부 웹사이트 UI·UX 가이드라인은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자정부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설계 방안을 제공합니다.

가이드라인은 전자정부 웹사이트의 UI·UX에 대한 설계 원칙, 설계 기준, 설계 가이드, 품질 진단서(품질 점검표, 품질 평가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 목록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전자정부 웹사이트 작업이 무엇인지 확인한 후 작업과 관련된 가이드라인 내용을 빠르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UI·UX를 분석․설계할 때,

구축 또는 개선하고자 하는 웹사이트 유형과 특성을 확인한 후, “설계 가이드”에서 해당하는 UI패턴 유형(공통 패턴 22개, 특화 9개) 별 사용성(134개) 및 접근성(44개) 체크리스트, 적용 예시를 참조하여 분석·설계합니다.

웹사이트 설계의 방향성은 “설계 원칙”에서, 구체적인 점검사항과 행동방안은 “설계 기준”에서 확인가능 합니다.

 o UI·UX 설계 원칙 ․ 011p
 o UI·UX 설계 기준 ․ 018p
 o UI·UX 설계 가이드 ․ 027p


■ 사업 발주서를 작성할 때,

사업 참여자들은 설계 원칙이 담고 있는 전자정부 웹사이트 사용자경험 설계의 목적, 방향성, 기대효과를 충분히 이해하고 숙지해야 합니다.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제안요청서(RFP, Request For Proposal)에 설계 원칙을 포함시켜야 합니다.

 o UI·UX 설계 원칙 ․ 011p
 o UI·UX 설계 기준 ․ 018p


■ UI·UX 품질을 점검할 때,

품질 점검표(필수 74개 항목, 권장 60개 항목)에 기반하여 UI·UX 관점에서의 전자정부 웹사이트 개선 지점을 확인하고, 설계 가이드의 해당항목을 참조하여 개선합니다.

 o UI·UX 설계 가이드 ․ 027p
 o UI·UX 품질 점검표 ․ 127p


■ 사용성과 관련된 만족도를 조사할 때,

유용성, 효율성 등의 사용성을 측정할 수 있는 품질 평가표(26개 항목)를 활용하여 전자정부 웹사이트에 대한 사용자들의 만족도 수준을 확인하고 설계 기준의 해당항목을 참고하여 개선합니다.

 o UI·UX 설계 기준 ․ 018p
 o UI·UX 품질 평가표 ․ 154p


 - 행정안전부 (작성자 : 정보자원정책과 / 박태균 / 044-205-2811 )


웹품질, 웹접근성, 웹표준 진단
홈페이지/DB 내 개인정보를 점검/ 분석
웹 취약점 진단 및 모의해킹
컨설팅 : ISMS, ISO27001  GDPR,PCI-DSS  
070-7867-3721, ismsbok@gmail.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