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21일 토요일

블록체인 국제 표준화 현황(ISO/TC 307)



블록체인 국제 표준화 현황(ISO/TC 307)

블록체인은 금융 및 비금융을 막론하고 광범위한 응용이 예상되는 신생기술이다.
2017년 공식표준화기구의 대표격인 ISO와 ITU-T에서 블록체인 표준화가 본격적으로 개시되었다.
이러한 블록체인 관련 국제 표준화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의 전망과 이에 따른 대응 방안을 검토한다.



블록체인은 현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디지털 화폐의 기반 기술로 유명해져 있지만 그 기반 기술은 금융 및 투자 뿐만 아니라, 물류, 자산관리, 건강, 투표, 공공 영역 등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 잠재성을 점치고 있다.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상의 모든 참여자들이 공인된중개자 없이도 투명하게 거래 기록을 검증할 수 있게 함으로써 기록의 변경 불가능성과 일관성 있는 합의된 상태에 대한 신뢰성을 제공한다.

또한 조건에 따른 자동실행을 보장하는 스마트 계약 기능은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신뢰 모델을 제공하는 응용을 개발하게 해 준다.

한편 이러한 잠재성을 실현하기 위한 과정에서 기술이 제공하는 투명성에 개인정보보호라는 요구를 어떻게 담보할 것인지, 기존의 중앙집중화된 환경에 따라 수립된 법적 요건들을 어떻게 새롭게 해석해야 할 것인지 등의 현안이 나타나고 있으며, 논의의 초점이 되고 있다.

국내 외에서도 이러한 블록체인의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한 IT 기업, 금융권, 정부 등을 중심으로 많은 컨소시엄이 구성되어 다양한 개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최근 들어서는 이러한 기술 실현을 지원하고 상호운영성과 안전에 대한 적절한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표준화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2017년 공적 표준화 기구의 대표 격인 ISO와 ITU-T에서는 블록체인 관련 표준화 활동을 본격적으로 개시하였다.

☞ 첨부파일 :
 . 블록체인국제표준화현황
 . 블록제인국제표준화동향
 . 블록체인및분산원장기술

컨설팅(ISMS, ISO27001, GDPR, PCIDSS)
취약점 진단 및 모의 침투


보안솔루션 공급
070-7867-3721, ismsbok@gmail.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